본문 바로가기

미국 투자/투자연구

[투자연구#0]백테스트 비교(Excel & Portfolio Visualizer)

300x250
반응형

지금까지 포스팅을 몇 가지 했는데, 모두 엑셀을 통해서 백테스트를 진행했다.

내가 파이썬과 같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수준도 아니므로 코딩같은 건 꿈도 못 꾸고,

그나마 엑셀을 조금 다루는데(잘 하는 것도 아니다), 다행히 엑셀에서는 주식과 관련된 함수를 제공한다.

그래서 나름 함수를 찾고 알고리즘을 찾아서 백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엑셀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해왔다.

 

그런데 문득 생각해보니 가장 기본적인 것을 하지 않았다.

내가 엑셀로 진행한 백테스트를 검증해보지 않은 것, 즉 Reference가 있음에도 나의 결과를 그와 비교하지 않은 것이다.

(논문을 쓰는 거였다면 진작에 까였겠지.)

이렇게 생각이 났으니 바로 실행해보자.

엑셀 함수를 고치는 것도 크게 어렵진 않으니 금방 할 수 있었다. 글 쓰는게 귀찮아서 그렇지...

Reference 결과값은 역시나 Portfolio Visualizer를 활용한다.

 

1. SCHD 포함 포트폴리오

먼저 SCHD가 포함된 포트폴리오, 즉 QLD(30%), SCHD(60%), VNQ(10%)에 대한 백테스트를 비교해본다.

비주얼라이저를 기준으로 비교하는 것이므로 날짜는 비주얼라이저에 맞춰서 엑셀도 진행했다.

먼저 비주얼라이저의 결과물(거치식)이다.

다음은 엑셀로 진행한 백테스트 결과이다.

엑셀 백테스트의 결과는 최종 평가액 약 $40,527, 연평균 수익률 12.30%, MDD -27.20%이다.

 

그 다음으로 적립식에 대해서도 백테스트를 비교해본다.

위의 그림은 비주얼라이저에 대한 결과이고, 아래는 엑셀에 대한 결과이다.

엑셀 백테스트의 결과는 최종 평가금액 약 $274,234, 연평균 수익률 31.69%, MDD -25.45%이다.

 

2. VYM 포함 포트폴리오

조금 더 긴 기간에 대한 백테스트의 비교를 위해 SCHD를 VYM으로 바꿔서 동일하게 진행했다.

참고로 비주얼라이저에서 기본적으로 2006년 12월부터 백테스트를 하는데, 나는 엑셀로 만들어 놓은 것을 2007년 6월부터 했기에 바꾸기 귀찮아서(...) 비주얼라이저를 그에 맞췄다.

먼저 거치식에 대한 비교이다.

엑셀 결과는 최종 평가금액 약 $45,419, 연평균 수익률 9.94%, MDD -56.70%이다.

 

적립식도 비교해본다.

엑셀 결과는 최종 평가금액 $515,691, 연평균 수익률 27.96%, MDD -27.87%이다.

 

3. 결과

역시 엑셀로 허접하게 백테스트를 하니 차이가 제법, 특히 최종 평가금액은 차이가 매우 많이 난다.

일단 기본적으로 엑셀에서는 투자하고 남은 예수금에 대한 알고리즘이 없다. 이 점이 가장 큰 차이를 만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엑셀 함수의 데이터를 단순하게 긁어오다보니 거기서도 차이가 발생한 것 같다.

비주얼라이저의 알고리즘을 알 수는 없지만, 엑셀에서 월별 주가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이 매달 첫번째 데이터를 불러오니, 그걸 바탕으로 백테스트를 해서 서로 다르게 계산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

그 외에도 배당금, 리밸런싱 주기, 리밸런싱 배율 등 같다고 생각되는 부분도 세세한 알고리즘을 보면 다를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도 전체적인 그래프의 모양은 유사하고,  MDD는 수익률에 비해 크게 차이나는 편은 아니었다.

엑셀 백테스트의 데이터를 신뢰할 수는 없다고 보지만, 그래도 과거 추세를 가늠해보는데는 괜찮다고 본다.

앞으로는 엑셀로 백테스트를 했을 때 수익률보다는 MDD를 조금 더 의미있게 보는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물론 함수를 더 손보는게 좋겠지만...

300x250
반응형